본문 바로가기

세상을 바라보는 올바른 방법

소비 관련 심리학 용어


# 데이타팩토리는 자료를 정리하거나 가공하지 않습니다. 그냥 날것의 상태로 모아 둘 뿐입니다 #
# 언젠가는 누군가의 소소한 창작 소재가 되어 빛을 보면 그만이라고 생각합니다 #


# 개인적으로 소소하고 하찮은 것들을 좋아합니다 #


-




Panoplle Effect 파노플리 효과 - 명품을 소유하면 상위계층에 속한다고 느끼는 효과

Veblen Effect 베블렌 효과 - 과시욕과 허영심으로 인해 비싸면 비쌀수록 더 잘 팔리는 효과

Bandwagon Effect 밴드웨건 효과 - 유명 셀럽을 따라 소비하는 편승효과

Snob Effect 스놉 효과 - 대중화되면 더 이상 그 상품을 사지 않는 속물 효과

Anchoring Effect 앵커링 효과 - 사람들의 소비 심리를 교묘하게 자극하는 닻내림 효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