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tps://www.chosun.com/national/weekend/2023/09/16/3CKMMVJCJFBIDMJ33JDSVGC4HA/
https://www.donga.com/news/Economy/article/all/20240119/123139403/1
언론이 역할을 하기엔 골든타임을 놓친듯
그냥 천천히 사라질 듯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z7_Q6Q0oW9c&t=845s
한국김밥, 일본 스시롤에 밀렸다. 미국 마트에서 발견한 K-푸드 현실
트레이조에서 냉동김밥이 잘나가는것을 벤치마킹한 캘리포니아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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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미국 사람들의 눈으로 봤을 때는 일본의 캘리포니아롤과 같아 보이는 겁니다. 결국에는 이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물류를 쥐고 있어야 됩니다. 미국의 모든 일본 식당, 모든 마켓에 가면 간장은 기꼬만 간장입니다. 이 기꼬만은 일본간장이거든요. 지금 미국에 있는 한국 간장, 된장 브랜드들은 한국에서 대부분 다 생산해서 가는 편입니다. 근데 기꼬만 회사가 캘리포니아에 처음 공장을 지었어요. 거기서 간장 그리고 된장까지 다 생산을 해서 미국에 있는 모든 간장 시장을 휩쓸었습니다. 어느 마트를 가도 간장은 기꼬만 회사가 쥐고 있습니다. 핵심은 물류였던 거죠. 미국에서 식품 사업을 하기 위한 가장 첫 번째 싸움은 물류 싸움이 될 겁니다."
"미국 사회에서 캘리포니아롤은 김밥을 거꾸로 말아놓은 걸 말하는 거죠. 그 안에 참치가 조그맣게 한 줄만 들어만 가도 12불, 13불을 받습니다. 그러니까 일본이 브랜드파워를 가지고 있는 거고요. 이 사람이 말했던 거는 그 말을 내포하는 거였고요. 지금 어떤 문제가 발생되고 있냐면 김밥 대신 미국에 있는 캘리포니아나 아니면 플로리다에 있는 공장에서 냉동 캘리포니아롤을 만들어서 미국 대형마트에 납품을 하기 시작했습니다. 그러니까 이 사람들이 트레이드 조에서 김밥이 잘 나간다는 소식을 당연히 듣겠죠. 근데 김밥을 파는 게 아니라 미국 내에서 기존에 브랜드가 인지도가 높았던 캘리포니아롤을 팔기 시작한 겁니다. 8달러, 9달러, 10달러에 팔아도 사람들은 살 거니까 지금 그렇게 팔고 있거든요. 근데 트레이드 조 김밥은 3.99달러라고 했잖아요. 그만큼의 가격 차가 나는 겁니다."
"캘리포니아롤 재료들하고 김밥 재료랑 굉장히 차이가 크지만 비슷하게 보는 것이 저도 좀 속상하긴 한데요. 저는 김밥을 좋아하거든요. 한국 사람이다 보니까 밥이 들어가고 우리한테 익숙했던 재료들이 들어가는 거를 선호하는데 (트레이더 조) 김밥을 먹으려면 전자레인지에서 한 1분 30초 정도 데워서 먹어야 돼요. 근데 캘리포니아롤은 그 과정 없이 그냥 상온에서 아니면 냉장고에서 좀 보관했다가 먹으면 구현이 되더라고요. 그 차이점이 좀 있습니다."
[김한송 뉴욕 핸썸라이스 대표]
-Handsome Rice 대표
-미국 조리사 협회(ACF) 총주방장, 한국인 최연소 총주방장 심사위원
-SFC 서울프라이드치킨(SFC Seoul Fried Chicken) 대표
*자료: 카카오웹툰 '이태원클라쓰'
K-김밥 열풍은 단순히 김밥이라고 보기보단 트레이조 한인마트의 유통구조에서 먼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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